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리치데디입니다.
오늘 공유드릴 기업은 팬오션 인데요,
1966년 설립된 이래 전 세계 주요 항구를 거점으로 다양한 화물을 운송하는 세계적인 해운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그럼 같이 한번 살펴보시죠..
기업 개요
시가총액 3조 1,914억원으로 코스피 95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습니다.
정기선 사업은 Small Handy급에서부터 Ultramax급에 이르는 다양한 선대를 갖추고 극동/동남아, 인도, 중동, 유럽지역의 주요 항로를 통해 철재와 석탄, 목재, 기기 및 설비 등의 다양한 화물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정기선 사업은 전 세계 항로를 통해 철광석, 석탄, 곡물의 3대 주화물 등 다양한 건화물 운송서비스를 고객이 요구하는 항로와 일정에 맞춰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형선 사업은 6만 톤급 이상의 벌크선 및 초대형 선박을 이용하여 곡물, 석찬 및 철광석 등의 건화물을 주요 수출국으로부터 전세계 다양한 소비지역으로 운송하는 핵심 사업입니다.
컨테이너선 사업은 항로 및 선대의 정비를 통해 현재 한국 중심으로 홍콩 및 남중국 항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상운송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강화된 국제적인 유류 운송 규정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석유화학제품 및 동식물류 운송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오션 재무제표 (매출액, 영업이익, 부채비율, EPS, PER, ROE, 배당금, 배당성향, 적정주가)
[매출액]
- 최근 3년동안 2.3~2.6조원의 매출을 일으켰으며, 작년 12월 기준으로는 2.4조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 최근 3년동안 1,900~2,100억원의 영업이익을 일으켰으며, 작년 12월의 경우 2,246억원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은 53~61%로 소폭 감소추세이며, 작년 12월의 경우 57.73%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EPS (주당순이익)]
- 주당 순이익은 작년 12월 기준 270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당 순이익 +라는 의미는 회사가 그만큼 돈을 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PER (주가수익비율)]
- 주가수익비율은 주식가격을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인데요,
여기서는 20년 12월 기준으로 16.91배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ER 지수는 낮을수록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ROE (자기자본순이익률)]
- 자기자본으로 얼마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수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의 경우 ROE가 지속적으로 15%이상 유지하면 기업의 경쟁력이 크다고 볼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20년 12월 기준 4.84%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ROE가 4.84%라는 의미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4.84% 이익을 벌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정주가]
적정주가는 BPS(주당 순자산가치)를 PBR(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값)과 곱한 수치인데요, 현재 BPS는 5,766원이고 최근 3년간 BPS의 평균은 0.97수준이므로 5,593원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주가보다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네요..)
[배당금, 배당성향]
배당금은 올해의 경우 50원으로 예상됩니다. (배당수익률 1.01%)
이 기업의 경우 9년만에 배당정책을 펼쳤으나 배당성향이 큰 편은 아니고 배당수익률도 낮은편으로 주주친화적인 성격은 아닌것으로 판단됩니다.
팬오션 주가 & 최근 동향
작년 3월 코로나의 영향으로 2,055원까지 하락하였다가 11월이후 큰 상승의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작년 말 한파로 인한 북중국 항만 결빙에 따른 선복 공백 및 최근 견조한 남미 곡물 수요와 춘제 이후 철광석 수요등의 회복 기대감으로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원자재를 실어 나르는 벌크선의 운임가격도 오르게 되어 해운 업황의 회복이 기대된다는 전망입니다.
재무제표의 상태를 보면 부채비율이 낮은편에 속하고,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등을 거두어 경영관리 측면에서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배당성향이 낮고 주주친화적인 성격은 아닌것으로 보여지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네요.
오늘은 팬오션 관련 기업 정보 및 팬오션 주가, 실적, 재무제표, 최근동향에 대한 내용을 공유 드렸는데요,
참고로 제가 올려드린 포스팅은 기업에 대한 분석일 뿐, 투자는 개인 스스로 검증된 원칙과 기준으로 직접 진행하셔야 하며, 투자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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