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데디의 보물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리치데디입니다.

오늘 공유드릴 기업은 한솔케미칼 인데요,

1980년 창립 이후 과산화수소, SB라텍스 등 산업전반에 사용되는 정밀화학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우리나라 정밀화학 산업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해온 업체입니다.

그럼 같이 한번 살펴보시죠..

기업 개요

시가총액은 2조 7,941억원으로 코스피 104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국인 소진율은 40.04%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은 1980년 3월 13일 설립되어 1989년 5월 20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는데요,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를 하고 있으며,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H2O2)는 강력한 산화력을 지닌, 친환경 제품으로 제지, 섬유산업의 탈색/ 표백용으로 사용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반도체, LCD, PCB 분야의 IT 케미칼로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으며, 폐수처리, 토양 복원등 환경 분야를 중심으로 금속처리, 의약등 다양한 분야로 용도를 확장 중에 있습니다.

라텍스

 

한솔케미칼의 합성 라텍스는 스틸렌(Styrene Monomer)과 부타디엔(Butadiene) 및 아크릴 모노머 등을 주원료하는 고분자 에멀젼으로 유화중합에 의해 제조되며 우유빛의 수성 접착제입니다.

제지용 케미칼 - 보류제

 

보류제는 다양한 초지 조건에 적용 가능한 에멀젼 제품으로 공정의 보류 및 탈수를 향상시키는 제품입니다.

고분자응집제

 

에멀젼 고분자응집제는 염색/섬유, 제지, 피혁, 식품, 석유화학, 광공업 등의 산업폐수분야, 도시하수처리장, 위생처리장 등의 공공처리장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차아황산소다

 

차아황산소다 (Sodium Dithionite/Sodium Hydrosulfite)는 강력한 환원력을 지닌 환원 표백제로서, 인화성은 없으나, 산에는 빨리 분해하는 백색 분말 제품입니다.

제품의 용도로는 섬유, 염료, 비누, 피혁, 합성 고무 및 펄프 공업의 환원제 및 표백제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OCR 레진

 

OCR (Optical Clear Resin)이란 휘도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UV 경화형 접착제로, 빛의 투과도를 높이기 위해 태블릿PC, 스마트폰, 터치패널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고휘도 수지가 적용된 패널은 기존 대비 80%의 전력량이 요구되며, 내충격성이 향상되는 특성을 가집니다.

박막재료

 

CVD/ALD 기술은 나노미터 단위의 박막을 형성하거나 깊고 좁은 hole을 균일하게 채워 넣어야 하는 반도체 공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FPD, LED, PV 등 여러 전자 산업에 주요 공정으로 응용분야가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재무제표 (매출액, 영업이익, 부채비율, EPS, PER, ROE, 배당금, 배당성향, 적정주가)

[매출액]

- 최근 3년동안 5,200~5,800억원의 매출을 일으켰으며, 작년 12월 기준으로는 6,201억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 최근 3년동안 790~1,100억원의 영업이익을 일으켰으며, 작년 12월의 경우 1,514억원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은 77~85%이며, 작년 12월의 경우 56.48%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EPS (주당순이익)]

- 주당 순이익은 작년 12월 기준 11,067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당 순이익 +라는 의미는 회사가 그만큼 돈을 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PER (주가수익비율)]

- 주가수익비율은 주식가격을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인데요,

여기서는 20년 12월 기준으로 17.44배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ER 지수는 낮을수록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ROE (자기자본순이익률)]

- 자기자본으로 얼마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수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의 경우 ROE가 지속적으로 15%이상 유지하면 기업의 경쟁력이 크다고 볼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20년 12월 기준 24.92%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ROE가 29.42%라는 의미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29.42% 이익을 벌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정주가]

적정주가는 BPS(주당 순자산가치)를 PBR(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값)과 곱한 수치인데요, 현재 BPS는 50,027원이고 최근 3년간 PBR의 평균은 2.46수준이므로 118,195원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주가보다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네요..)

[배당금, 배당성향]

배당금은 작년기준으로 주당 2,700원이 책정되었으며 올해의 경우도 1,500원으로 예상됩니다. (배당수익률 0.78%)

배당성향은 13.55%수준으로 EPS와 영업이익 증가임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이 동일한 것으로 보아 주주친화적인 성격은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출처 : 네이버

 

한솔케미칼 주가 & 최근 동향

올해 3월 코로나의 영향으로 78,900원까지 하락하였다가 급상승한 이후 주춤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사상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으로 지난해부터 수익성이 높은 이차전지 바인더, 반도체용 과산화수소 등의 이익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는 데다가 코로나 이후 각국의 정부들이 그린 뉴딜 정책을 강조하면서 향후 이 기업의 점유율이 큰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파악됩니다.

재무제표의 상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한 상황이고, 이에 따라 EPS, ROE, 부채비율등이 양호한 지표를 보이고 있는 것도 이 기업의 큰 장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영실적이 주가에 선반영되어 있다는 점과 큰 경영성과에도 불구하고 배당정책을 작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실행하려는 움직임을 봐서 주주친화적인 성격과는 조금 거리가 먼 것으로 파악되는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오늘은 한솔케미칼 관련 기업 정보 및 한솔케미칼 주가, 실적, 재무제표, 최근동향에 대한 내용을 공유 드렸는데요,

참고로 제가 올려드린 포스팅은 기업에 대한 분석일 뿐, 투자는 개인 스스로 검증된 원칙과 기준으로 직접 진행하셔야 하며, 투자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클릭 &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