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데디의 보물창고

반응형

며칠 전 정부가 경기도 의왕과 군포, 안산 등 지역에 대규모 택지개발 계획을 발표하자 이 지역 부동산이 들썩이고 있는데요,

GTX-C-의왕역-신설
GTX-C 의왕역 신설

그중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의왕입니다. 정부가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의왕역 정차를 첫 공식화 했기 때문이죠.

의왕역 인근은 오래전부터 GTX-C 의왕역 정차 가능성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둔 투자가 있어 온 만큼 주변 시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의왕역 인근 신축 아파트인 의왕파크푸르지오의 84m2 전용 매물 호가는 얼마 전까지 10억 원 정도였으나 정부 발표 이후 12억 원으로 순식간에 2억 원이 오른 상황입니다.

의왕-파크-푸르지오-시세
의왕파크푸르지오 시세

전문가들은 이번 발표로 수도권 집값 안정에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라는 의견인데요, 공급 시기와 주변 시세가 GTX 개발 호재가 선 반영되어 집값이 많이 오른 상태이며 인접 지역에 공급을 늘리면 가격 상승 완충 효과가 어느 정도 있겠지만 공급 시기가 불투명해 가격 하락 압력이 커질 가능성은 적다는 것입니다.

나의 생각

이번 택지개발 계획은 정부의 집값 안정화가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겠으나 전문가들의 의견과 마찬가지로 큰 영향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GTX에 대한 호재가 주변 시세에 어느 정도 선 반영되어 있으며,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공급 시기 등이 불투명한 상태인 점등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겠죠.

사실 의왕에서 서울까지의 거리는 30~40km 정도 되는데요, 김포/고양/하남 등 서울과 바로 붙어있는 지역이 아니다보니 GTX만을 믿고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앞섭니다.

정부에서는 공급만 늘리는 대책보다는 서울과 분당,일산,부천 등 1기 신도시의 노후화된 주택에 대해 재개발을 진행해 공급수를 늘리는 등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쨋든 이번 개발 계획을 통해서 정부의 의도대로 서울의 집값이 잡힐지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 오늘 글은 여기까지 하고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