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데디의 보물창고

반응형

삼성전자가 테슬라의 2세대 자율주행칩 HW4.0 위탁생산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HW4.0은 내년 2분기부터 테슬라 전기차에 장착돼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게 될 핵심 반도체로 삼성전자 경기 화성 등에 있는 7㎚(나노미터·1㎚는 10억 분의 1m) 공정에서 테슬라의 차세대 자율주행칩을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슬라는 TSMC와도 협의했지만 삼성전자의 칩 설계 지원 및 가격 대비 성능 우수, 장기적인 협력 가능성 등에서 TSMC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설계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의 자체 칩 개발을 돕는 ‘커스텀SOC사업’ 조직을 통합했는데요, 주요 타깃은 구글, 아마존, 테슬라 같은 대형 테크 기업으로 최근 빅 테크 업체들은 서비스의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사 제품에 최적화된 반도체를 직접 만들려고 하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그동안 다져온 반도체 설계 노하우를 이들 기업에 전수하는 동시에 생산 물량을 자사 파운드리 공장으로 가져오는 ‘선순환 구조’를 노리고 있습니다.

시장에선 4분기부터 삼성전자와 TSMC의 격차가 좁혀지고 내년엔 삼성전자 점유율이 20%를 돌파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고객사를 늘려가고 있는 삼성전자와 반대로 TSMC의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뉴욕 월가와 국내 증권업계에선 올해 30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되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분기 영업이익이 내년 1조 원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삼성전자우) 배당금

삼성전자 실적을 살펴보면 작년 237조 원의 매출과 36조 원의 영업이익으로 무려 15.2%의 영업이익률을 보였는데요,

올해의 경우 276조원의 매출과 53조 원의 영업이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실적
삼성전자-실적1
삼성전자 실적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을 보면 작년의 경우 특별 배당금을 포함한 주당 2,994원을 주주들에게 배당하였으며, 배당수익률은 3.7%를 보이고 있는데요, 특별 배당금으로 인해 배당수익률이 높아졌고 이에 따른 동학개미들의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식에 대해 관심과 애착이 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은?

현재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주가를 살펴보면 올해 초 전고점을 찍은 후 지속 조정 중인 상태에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에는 미국 인플레이션 압박과 더불어 달러 강세, 중국 헝다그룹 이슈 등으로 인해 큰 하락으로 현재 삼성전자 주가는 73,200원이고 삼성전자우 주가는 68,000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주가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주가1
삼성전자우 주가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가 칩 설계 능력과 공정 기술, 가격 대비 성능 등을 앞세워 테슬라 자율주행칩 수주전에서 대만 TSMC를 제친 것으로 반도체 업계에선 “삼성이 TSMC를 추격할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2019년 이후 파운드리에 매년 10조원 넘게 투자하고 있지만 점유율은 10%대 후반에 머물러 있는데 기술력과 설계 서비스를 앞세워 구글, 테슬라 등 비(非) 반도체 기업을 고객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사업의 확장으로 인해 좋은 실적을 거둘 경우 향후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 실적 배당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참고로 이 포스팅은 투자를 추천하거나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투자로 인한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